

ROBERT INDIANA : The Source, 1959-1969
Feb 27-Mar 29, 2025
KASMIN Gallery, 509West 27th St, New York, NY 10001
안녕하세요, 지난번 다녀온 전시 정리겸 리뷰겸 올려드려요. 다녀온 사진들이 너무 많지만 그중에 좋았던 전시나 유명한 작가들 전시 위주로 골라서 포스팅 할게요.
첼시 카스민 갤러리에서 있었던 로버트 인디애나 전시 다녀왔어요. LOVE라는 조각상으로 유명한 팝아트의 대가인 작가에요. 요 작가는 모르셔도 LOVE 조각상은 한번쯤은 다 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제가 예전에 살던동네 헬스키친 근처에도 요 조각상이 하나 있었어요. 53번가였나 지하철역 바로 근처인데 아마도 정품이 맞는거겠죠.
이제는 역사속으로 사라진 카스민 갤러리에서 진행되었었어요. 작년에 갤러리는 문을 닫고 새로운 이름으로 새출발 했다고하네요. 창업자 사후에 가족들이 경영해 오다 전문 갤러리스트들이 이어받아 새단장을 했다고하네요. 그래도 첼시에서 나름 이름있는 갤러리였는데 갑자기 닫았다고해서 놀랐던 기억이 있었네요. 그래도 같은 운영진들이 같은 위치에 하는거니 작가들이나 전시에는 큰 변화는 없지않을까 싶어요.
이번 전시에서는 60년대 작업들 위주로 전시되었구요, 작가가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좋은 작업들이 나오던 기간이었다고해요. 조각과 연결되는 팝아트 스타일의 페인팅들도 좋았구요, 작가의 부모님을 그렸다는 대형 페인팅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전시였어요.





[로버트 인디애나: 더 소스, 1959–1969]
카스민 갤러리는 로버트 인디애나의 ‘더 소스(The Source), 1959–1969’ 전시를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인디애나가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적 언어를 구축하고, 대중적인 인정을 받으며 미국 예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10년의 변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조사 전시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생전에 설립한 ‘스타 오브 호프 재단(Star of Hope Foundation)’에 기증했던 개인 소장품 중에서 엄선된 20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특히 1966년에 구상되어 1966년에서 1968년 사이에 제작된 ‘LOVE’ 조각의 첫 번째 에디션과 함께, 작가의 일기장을 포함한 아카이브 자료들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카스민 갤러리가 스타 오브 호프 재단과 협력하는 첫 번째 전시이자, 2003년 이후 갤러리에서 열리는 로버트 인디애나의 여덟 번째 개인전입니다. 본 전시는 2025년 2월 27일부터 3월 29일까지 뉴욕 웨스트 27가 509번지(509 West 27th Street)에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로버트 인디애나: 더 소스, 1959–1969’는 인디애나의 상징인 기호, 상징, 단어 및 숫자의 사용이 미니멀리즘에서 어떻게 기원했는지를 기록합니다. 대중에게 잘 알려진 대표작들과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작품들을 함께 배치함으로써, 미국 문화를 상징하는 예술가로서의 인디애나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시된 회화 작품들은 작가가 자신의 작업에 부여한 개인적인 도상학(iconography)을 잘 보여줍니다. 동료 예술가들이 자기표현의 미학에서 물러날 때, 인디애나는 의미를 전달하는 상징의 힘에 대해 탐구하며 자신의 경력을 정의하는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전시는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기 추상화부터 개인적인 역사의 반영, 삶의 단계들, 그리고 ‘근원(Source)으로의 회귀’라는 초월의 시적 필연성에 이르기까지, 대담한 색채로 표현된 단어와 숫자의 변천 과정을 보여줍니다.
본 전시는 5월 9일 뉴욕 웨스트 25가 540번지에서 개막하는 페이스 갤러리(Pace Gallery)의 전시 ‘로버트 인디애나: 아메리칸 드림’과 대화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스타 오브 호프 재단은 카스민 갤러리 및 페이스 갤러리가 대리하는 로버트 인디애나 레거시 이니셔티브와 협력하여, 작가의 가장 형성적인 10년 동안의 예술적 성과를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할 수 있도록 이 두 전시를 병행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이걸로 오늘 전시는 다 둘러보았어요. 전시 서문에 있듯이 페이스갤러리에서도 같은 작가 전시가 열렸구요 다행히 저도 전시 다녀왔어요. 아무래도 페이스는 규모가 훨씬 더 큰편이니 더 많은 사진들이 있을 예정이구요 조만간 포스팅 예정이에요. 그래도 시간 순서대로 라서 포스팅은 조금 더 걸릴 예정이에요.
아래 링크타고 가시면 더욱 다양한 뉴욕 전시 사진들 보실 수 있어요. 인스타에는 가장 먼저 업로드 되고있구요, 유튜브에도 차례로 업로드 될 예정이에요. 팔로우 좋아요 구독 눌러주시면 더욱 힘을 내서 올릴 수 있어요. 직접 현지에서 전시보는 느낌 그대로 최대한 갤러리 느낌으로 포스팅 예정이에요. 저만 보기 아까운 전시, 우리 함께 감상해요. 감사합니다.